음식+건강

함초

張河多 2014. 3. 28. 08:24


- 성스러운 풀 함초 -       *** 張河多 ***

함초의 성분은 100g 기준으로 다른 식품에 비해 철분이 우유의 7배, 다시마의 40배, 칼륨이 굴의 3배나 높게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채소와 함초와의 비교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소금물을 흡수하며 자라는 함초는 흙속에 스며든 바닷물을 빨아들인 다음 광합성을 통해 줄기와 가지로 물기만을 증발시키고 우리 인체에 부족한 갖가지 미네랄 성분이나 효소를 영양분으로 남겨둡니다.
이렇게 비축된 영양분들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함초는 이렇게 생겼답니다. 울퉁불퉁하게 생긴 모양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퉁퉁마디’라고 불리우죠.
프랑스나 일본에서는 많이 나지 않아 귀한 풀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예로부터 귀족들의 샐러드 재료로 사용되고 있지요.
더불어 고대 중국에서에서는 몹시 희귀하고 신령스러운 풀이라고 하여 ‘신초(神草)’또는 ‘복초(福草)’라고도 불린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서남해안 지역에서 풍부하게 자라고 있답니다.
그 중 깨끗한 토양과 수질을 자랑하는 순천만에서 서식한 함초가 좋은 품질을 자랑합니다.

함초 속의 효소는 바닷물 속의 갖가지 유기물을 분해하여 물을 정화하는 작용을 하는데, 만약 이 효소가 없다면 바다는 1년도 못 가 썩어버린다고 합니다.
함초가 기특한 점은 바닷물 속에서는 이 효소를 인위적으로 뽑아내기 어려운데 반해 함초는 이것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함초 속에 들어 있는 갖가지 미량원소와 효소가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든답니다.

숙변은 개인에 따라 4kg ~ 10kg까지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 무거운 묵은변이 제거만 되도 몸이 한층 가뿐하겠지요. 특히 장 속에서 독소를 배출하여 뱃속 가스의 원인이 되는 묵은변과 가스가 찬 듯 뭘 먹지 않아도 배가 더부룩하거나신트름이 자주 나오시는 분들은 배설되지 못한 변이 원인이랍니다.

우리의 피부가 까칠해지거나 푸석푸석해지는 것은 몸속의 독소 때문입니다. 체내에 오랫동안 쌓였던 숙변이 없어지면 피부는 깨끗해 진답니다.
썩은 배설되지 못한 숙변을 통해 생긴 독소가 장벽을 통해 혈액 속으로 흡수되어 피를 더럽히는데요. 이때 변이 제거되면 혈액 속의 독소가 빠져 피가 깨끗해 지겠지요.?


함초 가루 (사진출처 함초몰)


함초진액 / 함초환 복용법

함초는 시중에 먹기 편하게 ‘환’과 ‘분말’ '진액'의 형태로 나와 있답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물이나 음료수에 타서 마셔야하는 분말보다 환을 더 선호한답니다. 편리성 측면에서는 환이 최고지요.
그럼 몇 가지 주의 사항과 함께 함초환과 함초진액 복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께요.
단 함초를 처음 드시는 분들의 경우 몸이 함초에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복용법을 추천해드려요.
대신, 함초를 복용 해 보셨던 분들은 3단계부터 드시면 됩니다.


동글동글 함초환 (사진출처 함초몰)


1. 처음 4~5일 : 4~6그램 정도의 함초환을하루에 세 번 나누어 복용합니다.
     1회 약 2g =약 30알

2. 복용 4~5일 후 : 이제부터는 양을 조금 늘려하루 6~8그램 정도 복용합니다.
     1회 약 2.5g = 약 40알

3. 복용 15일 후 : 이제부터는 하루 10~12g 정도로 복용합니다.
     1회 약 4g = 약 60알

4. 복용 한 달 후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춰 적당량을 복용합니다.

물론 함초환은 자연산 음식이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 복용량을 조절하셔도 좋습니다.

1. 함초진액을 처음 4~5일 경에는 하루에 두 번 공복에 복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1회 복용량 : 소주컵 1/3컵 분량

2. 함초진액을 4~5일 후에는 하루에 두 번 공복에 복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1회 복용량 : 소주컵 반컵 분량

3. 15일 정도 부터는 하루에 세번 공복에 복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1회 복용량 : 소주컵 반컵 분량

4. 함초진액은 함초환보다 흡수율이 좋아 효과를 빨리 보실 수 있습니다.


아침과 점심 사이, 점심과 저녁 사이,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 공복에 드실 것을 추천합니다.

효과 면에선 환과 진액을 동시에 섭취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 경우 환은 하루 세번 공복에 드시고 진액은 잠자리에 들기전 소주컵 한컵 분량 정도 원샷하시고 드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봅니다.
함초를 먹고 나면 자신의 부족한 부위에 명현 현상이 일어납니다. 머리가 무겁고 띵하다든지 입에서 냄새가 난다든지 배가 아픈 일시적인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는 간장이나 신장의 기능이 약한 사람은 습진과 가려움증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장속에 있던

독소가 배출되려고 하는 것으로 인체에 해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는 건강한 몸이 재탄생되는 과정입니다. 그만큼 몸이 좋아지려고

하는 반응들이니 오히려 기쁜 맘으로 즐기는게 좋다고 합니다.

 

함초환은 동그랗게 환으로 말아야 하기에 찹쌀을 첨부합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는 순천만 함초환은 95% 친환경 인증 함초,
3% 함초액기스 그리고 단 2%만 국산 찹쌀을 사용해 100% 가까운 순도로

어떤 함초환보다 함초의 함유량이 높습니다.

함초진액은 오직 순천만에서 재배된 친환경 함초로만 만듭니다!

아래 사진은 직접 함초를 키우는 자료입니다
식품이다 보니, 보다 투명하고 깨끗한 근거가 있어야겠죠^^ 

 

 

깨끗한 순천만에서 자라난 함초이기에 순천시 대표상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더불어 2012 F1 코리아 그랑프리에서 전시되었던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다가올 2013 순천만 정원박람회 공식 입점되었습니다. 

 

 

함초구경하러가기 클릭


'음식+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은 콩의 놀라운 힘  (0) 2014.05.09
4대 항암제란...?  (0) 2014.04.04
미역은 보약이다.  (0) 2014.03.01
양파 알고 먹읍시다.  (0) 2014.03.01
암(癌) 예방법  (0) 2014.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