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뉴스

태음인

張河多 2013. 6. 26. 10:42
태음인  신체적 특징
용모는 의젖하고 신중하다. 하체는 발달되어 있고 상체는 조금 허약한 편이나 근골의 발 육이 좋아서 걸음걸이는 느리고 안정성이 있다. 얼굴은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피부색은 검고 견실한 듯하나 약하다. 몸은 대개 비만 하고 충실하다. 태음인 중에서도 마른 사람이 있으나 골격만은 발달되어 있으며 목덜미가 가늘고 티가 터서 서 있는 자세가 꼿꼿하 다.

성격
활동적이고 과묵한 반면에 은거하기를 좋아하고 가정을 중시하며 안일한 것을 좋아해서 게으른 사람이 많다. 인내심이 강하고 기쁨과 슬픔의 감정을 밖으로 표현하지 않아서 다른 사람과 문제를 일으키는 수도 있다.  태음인은 탐욕심, 사치심이 많으며 사업성취 능력이 좋으나 교만하고 음흉하며 일을 제 때에 처리하지 않고 서두르는 경향이 많다.

내장기능
폐소간대하며 간이 실하고 폐가 허하다.

자주 걸리는 병
태음인이 위에 한을 받으면 머리가 아프로 허리, 골절이 쑤시며 오한 이 나게 된다. 이때에는 땀이 나지 않고 숨이 차는데 이런 증상을 가만히 두면 장질부사가 된다. 또 간에 열을 받으면 얼굴에 비단무 늬 같은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발진티푸스에 걸리게 된다. 그밖에 고혈압, 저혈압, 대장염, 맹장염, 변, 천식, 심장병, 노이로제에 걸 리기 쉬우며 문등병, 두드러기 등 피부병을 자주 유발한다.

적합한 식품
쇠고기, 무우, 버섯, 콩, 고구마, 연근, 토란, 도라지, 마, 율무, 찹쌀, 김, 미 역, 호두, 호박, 자두, 땅콩, 복숭아, 들깨, 더덕, 고사리, 등이 좋다.

금기식품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염소고기, 개고기, 사과, 배추 등은 피하는 것이 좋 다.

식사습관
체질적으로 후각이 발달되어 있어 냄새에 민감하다. 비교적 음식을 천천히 먹으며 식성이 좋아서 모양보다는 음식의 양에 치중한다. 식사중에서도 다른 대화보다는 묵묵히 밥먹는 일에만 치중한다. 식사중에 유난히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이 있다면 틀림없이 태음인이다. 먹는 음식에 구애받지 않는 특성때문에 폭음 폭식하는 경우가 많으 므로 태음인은 특히, 음식에 대한 절제가 필요한다.

적합한 직업
호걸형으로 낭만적, 낙천적인 기질이 많은 태음인은 사업성취 능력도 뛰 어나서 정치가, 전략가, 성악가, 배우, 수학자, 웅변가, 사업가, 등이 많다. 그러나 그 중에는 성격이 거칠거나 겁장이인 사람도 많다.

직장대인관계
태음인의 사람은 처음에 사귀기가 힘들다. 말수도 적고 무뚝뚝할 뿐만 아니가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한다. 게다가 직장의 불만을 털어 놓아도 쉽게 동조하지 않는다. 그러나 태 음인은 다른 사람의 얘기를 전달하는 성격은 아니므로 일단 뒤탈의 염려는 하지 않아도 좋다. 단 동료를 깍아 내리는 것은 없으나 라 이벌 의식이 강하므로 일단은 경계해야 한다. 태음인은 집중력이 강한 편으로 일할 때 자주 말을 걸면 짜증을 낸다. 상사가 태음인일 경우에는 맡은 바 책임을 다하여 요령을 피우지 말고 일단 명령을 내리면 순종하되 자심감 넘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요령이다. 부 하직원이 태음인일 경우에는 순간적 재치나 판단력을 요구하는 일보다는 신중성, 승부근성을 걸 수 있는 일을 시키는 것이 좋다.

옷차림새
내심으로는 화려하고 붉은 색의 옷을 좋아하면서도 고상한 색조의 옷을 즐 겨 입는다. 유행에도 민감하지 못하여 옷을 잘 구입하지 않고 비싼 옷을 입어도 어딘가 세련되지 못한 느낌을 준다. 옷을 입을 때에 는 땀의 분비를 억제하는 너무 얇은 옷이나 헐렁한 옷은 피하고 약간 두꺼운 검은색 계통의 옷이 무난하다. 태음인은 권위주의로 체 면 중시하고 보수적인 기질이 강하기 때문에 남앞에서는 화려하고 눈에 잘 띄는 옷을 입고 나서길 꺼려한다.

생활요법
태음인은 조그마한 일에도 겁을 내는 사람이 많은데 이것이 더욱 발전하면 정충증이 되기 쉽다. 평소에 어떠한 일이 닥치더라도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항상 즐겁고 명랑한 밝은 마음을 갖도록 노력해 야 한다.

효과적인 한약
갈근 상한을 풀고 온학을 다스리면 장풍, 번갈을 멎게 한다.
길경 가슴이 막힌 것을 열어주고 인후종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대두황권 근육의 경련을 멎게 하고 무릎의 통증을 없애준다.
대황 어혈을 없애고 장을 윤활하게 하며 적취를 제거한다.
동아 소갈을 풀고 대소장을 윤활하게 해준다. 냉한 사람이 먹으면 몸이 여윈다.
녹용 신장을 보신하고 허손을 보하는 효능이 있다. 붕루, 대하를 다스린다.
맥문동 허열을 제거하고 청폐보심하며 번갈을 없애준다.
마황 땀을 잘 나게 하며 신열풍한을 없애준다.

금기한약
감수 가슴이 답답하고 머리가 깨지는 듯한 통증을 수반한다.
계지 온몸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양독이 나타난다.
영사 물을 아무리 마셔도 입이 바짝 바짝 마르는 구갈이 생긴다.
시호 온몸에 땀이 비오듯이 줄줄 흘러 내린다.
황백 소변을 보려고 해도 소변이 나오지 않는다.

Click 編輯... 장하다  


'정보+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명박의 오점 3가지 ...  (0) 2013.07.12
한국과 미국과 중국  (0) 2013.07.03
태양인  (0) 2013.06.26
소음인  (0) 2013.06.26
소양인  (0) 2013.06.26